메뉴 건너뛰기

워싱턴한국교육원

Korean Universities Global Korea Scholarship AATK ACTFL FLAVA MFLA NECTFL

교육원소개 > 교육원소식

> 교육원소식


한글학교 수업발표대회 수상자 발표

admin 2013.06.24 00:20 조회 수 : 5574

DC 지역 한글학교 수업발표대회 수상자 발표

- 재미한국학교 워싱턴지역협의회(WAKS) 정기총회에서 시상 -

 

□ 워싱턴교육원과 재미한국학교 워싱턴지역협의회(WAKS)가 한글학교 교사들의 우수 수업 사례를 발굴하고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에 적극적인 교사들을 격려할 수 있는 방안의 일환으로 실시한 제1회 한글학교 수업발표대회 결과를 발표했다.

 

□ 총 4개분야(한국어 입문․기초, 초급, 중․고급, 특별활동)에 8교 15명의 한글학교 교사들이 응모했으며, 각 영역별 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자 선정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역

최우수상

우수상

한국어 입문․기초

김미경 선생님(열린문)

이현주 선생님(열린문)

한국어 초급

전하나 선생님(중앙)

류정은 선생님(열린문)

한국어 중․고급

나경애 선생님(열린문)

조남은 선생님(열린문)

특별활동 

김민정․전혜원 선생님(지구촌)

(19세기 문화 역사)

심원애 선생님(새언약)

(한국의 문화)

※ (   )는 학교 명

 

□ 심사위원단은 총 7명으로(외부위원 3명 및 한글학교 교사 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응모자별로 제출한 수업지도안과 수업동영상자료를 토대로 수업준비, 활동, 평가, 학습자료 사용,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등 세부 평가항목별로 5단계 척도를 사용하여 7명의 심사위원의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최우수와 우수 영역을 선정하였다.

  * 심사위원 : 신혜영 (GMU 한국어강사/FCPS 온라인강좌 한국어교사), 정영아 (GMU 한국어강사), 문지혜 (몽고메리 칼리지 한국어강사), 강주언(벧엘한국학교 교사,  전 NAKS 교과과정 수석위원), 김정선 (하상한국학교 교사), 서유경 (버지니아비치한국학교 교사), 조정환 (워싱턴통합 MD 한국학교 교사)

□ 소은주 원장은 ‘이번 수업발표대회는 한글학교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DC지역 한글학교 선생님들과 WAKS의 의지가 있어서 실천이 가능했다. 막상 선생님들이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고 평가받는다는데 대한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고 첫 대회인 만큼 참여한 학교 수가 많지 않아 아쉬움이 남지만 용기있게 참여한 학교와 선생님들께 감사한다. 앞으로 더 많은 학교와 선생님들이 이번 대회를 계기로 수업노하우를 공유하고 함께 더 좋은 수업 만들기를 위한 활동에 참여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승민 WAKS 회장은 ‘DC 지역 한글학교 선생님들의 수업 개선 의지가 높다는 것을 확인한 좋은 기회였다. 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자들의 수업사례는 한글학교 교사연수회에서 발표 및 WAKS 홈페이지 탑재 등을 통해 여러 한글학교 교사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WAKS가 한글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 강주언 벧엘한국학교 교사(심사위원장)는 ‘수업준비과정에서 평가과정에까지 좋은 수업의 요소로 필요한 세부 평가항목 선정 마련을 위한 심사위원간 협의를 많이 했고 또한 공정한 심사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선생님들의 참여 의지와 노력이 크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심사결과 소감을 밝혔다.

□ 시상식은 6.22(토) Fairfax에 소재한 Columbia  College에서 개최된 WAKS 2013년 정기총회에서 거행되었으며,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250 상당 상품권,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 상당 상품권이 수여되었다.

 

수업발표대회.JPG

 

HOME KECDC Facebook Page KECDC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