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워싱턴한국교육원

교육자료 > 한국어교육자료

> 한국어교육자료


맞춤 한국어5 영어권

admin 2016.03.11 14:50 조회 수 : 14178

맞춤한국어5.JPG
맞춤한국어5-영어권.pdf
맞춤 한국어5 영어권
저자권자 : 교육과학기술부
출판일    : 2012년1월5일 재판 발행
발행인    : 뉴욕한국교육원
편찬자    : (코디네이터)재외동포교육진흥재단
 
01 새 학년이 되었어요 It’s a new school year
02 만나서 반가워 I’m happy to meet you
03 학교생활이 즐거워요 School is fun
04 어머니께서 시장에 가셨어요 My mother went to market
05 할머니께 선물을 드릴 거예요 I will give a gift to grmother
06 오늘은 할머니 생신이에요 Today is grmother’s birthday
07 한국 노래를 가르쳐 주세요 Teach me a Korean song!
08 토요일에 발표회 연습을 할까요? Shall we practice on Saturday?
09 발표회에 와 주세요 Please come to our performance
10 뭐 하고 있어요? What are you doing?
11 저도 아는 노래예요 I know this song too
12 가장 친한 친구예요 This is my best friend
13 계단에서 뛰면 안 돼요 Don’t run on the stairs
14 부모님을 도와 드렸어요 I helped my parents
15 이웃에게 인사를 잘해요 Greeting others
16 다음에 또 가고 싶어요 I wish I could visit again
▣ 부록
----------------------------------------------------------------------------------------------------------
 : 상
----------------------------------------------------------------------------------------------------------
영어권 『맞춤 한국어』는 한글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영어권 어린이들을 위한 교재이다. 그중 5권인 본 교재는 초등학교 3, 4학년 수준의 학생에게 초점을 맞춘 교재로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표현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교재 구성 
본문은 단원에서 목표로 하는 문형과 어휘를 포함하고 있는 6~8문장 정도의 대화문 또는 서술문으로 제시하였다. 본문에는 주제와 관련된 그림을 삽화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 배워 봐요 
단원에서 배워야 하는 어휘와 표현을 제시 하였다. 어휘는 본문, 읽기, 듣기 등에 새로 출현한 어휘로 구성되어 있으며 명사-동사-형용사-부사-연어 구성 표현 순으로 배열했다. 문법 및 표현에서는 각 단원에 2개씩 제시했으며 목표 표현 부분은 글자의 색깔을 다르게 하여 시각적으로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모든 내용에 영어 번역을 병기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 연습해요 
새로 배운 표현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형태 중심으로 반복 연습하게 함으로써 새 표현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 이야기해요
새로 배운 단어나 문형을 짝 활동 또는 모둠 활동을 통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예시 대화문을 주어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읽어 봐요 
일기, 안내문, 게시판, 광고 등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텍스트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어 담화 구조를 익히고 독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들어 봐요
확인 및 심화 단원에 일상 대화부터 문의 및 상담 대화, 또는 안내 방송 등의 다양한 담화 상황을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듣기 활동을 편성하였다.
▣ 써 봐요
확인 및 심화 단원에 배운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을 직접 구성해 볼 수 있도록 해당 챕터 (chapter)의 주제와 관련된 작문 활동을 편성 하였다. 
▣ 문화 배우기
사진이나 그림 자료와 함께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되 일방적인 한국 문화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속한 문화권의 문화와 자연스럽게 비교해 보도록 함으로써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다양한 한국 문화의 모습과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소재를 다루었다.
 
HOME KECDC Facebook Page KECDC Twitter